EDISON Central Center

EDISON 중앙센터

21세기형 에디슨 양성을 EDISON 플랫폼에서
EDISON 중앙센터는 EDISON 사업을 총괄운영 및 EDISON 통합 플랫폼 개발·구축·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DISON 중앙센터는 사이언스 앱스토어,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 워크벤치 등 EDISON 플랫폼의 핵심기능을개발하고 EDISON 시뮬레이션 SW 연계 교육·연구 콘텐츠 제작,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EDISON 중앙센터는 계산과학 7개 전문센터와 함께 EDISON 플랫폼 사용자 지원, 커뮤니티 구성·운영·활성화 및 성과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교육·연구 환경의
새로운 생태계 조성
EDISON 플랫폼은 이공계 대학 교육과 연구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한 가상 실습으로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높은 교육 효과를 가져왔으며, 연구자들은 고가의 외산 SW 대신 국내에서 개발된 시뮬레이션 SW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이러한 시뮬레이션 SW의 수요와 공급은 자연스럽게 생태계를 구축하며 교육·연구에서 많은 외산 SW를 대체하는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EDISON 플랫폼은 단순히 시스템 구축에 머무르지 않고 사용자들의 요구와 과학기술 흐름의 변화에 발맞춰 진화를 거듭했습니다.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수집·활용하여 시뮬레이션 데이터 융합 연구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나아가 인 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국내외에서 인정한 플랫폼 기술
EDISON 플랫폼은 한국연구재단 2014년 기초연구 우수성과 50선 선정에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어 국내에서 그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2019년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의 지원을 받는 PRAGMA 커뮤니티에서 국제 공동연구 공식 플랫폼으로 선정된 것과 2013년 The HPC Innovation Excellence Award(IDC), 2019년 ASOCIO ICT Awards의 Digital Government 부문 수상을 통해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외에도 대만 국가슈퍼컴퓨팅센터(NCHC)에서 EDISON 플랫폼의 미러사이트를 구축해 활용하고 있으며, 베트남 계산과학기술연구소(ICST)를 포함해 다양한 국가에서 벤치마킹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 교육의 대안으로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교육이 이뤄지면서 언제 어디서든 웹으로 접속해 가상으로 실습이 가능한 EDISON 플랫폼이 우수한 교육 아이템으로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EDISON 플랫폼과 융합된 교육 콘텐츠 서비스인 EDISON MOOC는 이공계 분야의 기본 이론을 설명하는 강의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SW를 연계해 높은 교육 효과를 갖춘 비대면 교육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